본문
작가
최미영 Choi, Miyoung
- 최종학력
- 조선대학교 무용학 학사
- 개인전
- 2023 나무 너무 꿈 외 1회
- 단체전
- 2025 대한민국열린미술대전 초대작가전 외 14회
- 수상
- 2024 제20회 나무문화의날 공로상 등
작가노트
불의 선, 나무의 결 – 인두화로 새긴 시간의 풍경
예술은 언제나 세계를 기억하고 느끼는 방식이 되어 왔다. 그중에서도 손으로 빚어내는 수공예는 감정을 조율하고 시간을 농축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두화(印頭畵)는 불을 이용해 나무 위에 이미지를 새기는 예술로, 붓 대신 인두기를 들고 온도와 눌림의 깊이로 형상을 만든다. 나무의 결 위에 불이라는 원초적 에너지가 새긴 선과 명암은 작가의 손끝 감각과 호흡을 그대로 드러낸다.
이러한 매체는 제한적인 듯 보이지만, 오히려 깊고 정밀한 표현의 층위를 가능케 한다. 작품 속 장면들은 오래된 골목, 기와지붕, 나뭇가지의 새처럼 일상적이면서도 서정적이며, 조용하고 담백하게 기억의 풍경을 그려낸다. 색채 없이 명도와 질감으로 구성된 화면은 관람자가 더 섬세하게 감정을 탐색하도록 만든다. 작가는 외형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머물고 싶은 순간과 사라지는 것들에 대한 애정을 새긴다.
나무 위에 불로 새긴다는 건 돌이킬 수 없는 행위다. 단 한 번의 흔적이 최종선이 되기에, 인두화는 그 자체로 집중과 사유의 예술이다. 불의 온도, 나무의 숨결, 손의 리듬이 어우러진 한 점의 작품은 완성된 순간부터 조용히 말을 건넨다.
인두화는 ‘속도’가 아닌 ‘머무름’, ‘강조’가 아닌 ‘은은함’을 이야기한다. 그것은 기억의 언어로, 감정의 결을 따라가는 시적 여정이다. 이 조용한 장면들은 관람자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잔잔한 울림을 남긴다.
예술은 언제나 세계를 기억하고 느끼는 방식이 되어 왔다. 그중에서도 손으로 빚어내는 수공예는 감정을 조율하고 시간을 농축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두화(印頭畵)는 불을 이용해 나무 위에 이미지를 새기는 예술로, 붓 대신 인두기를 들고 온도와 눌림의 깊이로 형상을 만든다. 나무의 결 위에 불이라는 원초적 에너지가 새긴 선과 명암은 작가의 손끝 감각과 호흡을 그대로 드러낸다.
이러한 매체는 제한적인 듯 보이지만, 오히려 깊고 정밀한 표현의 층위를 가능케 한다. 작품 속 장면들은 오래된 골목, 기와지붕, 나뭇가지의 새처럼 일상적이면서도 서정적이며, 조용하고 담백하게 기억의 풍경을 그려낸다. 색채 없이 명도와 질감으로 구성된 화면은 관람자가 더 섬세하게 감정을 탐색하도록 만든다. 작가는 외형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머물고 싶은 순간과 사라지는 것들에 대한 애정을 새긴다.
나무 위에 불로 새긴다는 건 돌이킬 수 없는 행위다. 단 한 번의 흔적이 최종선이 되기에, 인두화는 그 자체로 집중과 사유의 예술이다. 불의 온도, 나무의 숨결, 손의 리듬이 어우러진 한 점의 작품은 완성된 순간부터 조용히 말을 건넨다.
인두화는 ‘속도’가 아닌 ‘머무름’, ‘강조’가 아닌 ‘은은함’을 이야기한다. 그것은 기억의 언어로, 감정의 결을 따라가는 시적 여정이다. 이 조용한 장면들은 관람자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잔잔한 울림을 남긴다.
작품

고요 80x60cm
자작나무판재 위에 전기 인두기

고즈넉한 40x30cm
자작나무판재 위에 전기인두기

공작도 49x58cm
자작나무판재 위에 전기인두기

따사로운 햇살이 머무는 공간 60x40cm
자작나무판재 위에 전기인두기

봄 30x40cm
자작나무판재 위에 전기인두기

소박한 열정의 누정 40x30cm
자작나무판재 위에 전기인두기

운명1 지름 30cm
자작나무판재 위에 전기인두기
재능기부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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